불교용어와 부도
승탑 곧 부도란 buddha(불타)에서 나온 소리글로 수행이 높은 스님을 부처와 같이 대우해 주게 된 데에서 온 것이라 보여진다. 그러나 실지로 부도와 같이 서 있는 비석에는 그 이름이 모두 탑이라고 적혀 있다.
우리나라에 불교가 들어온 뒤부터는 시신을 화장하여 그 유골을 거두어
불교는 또한 독선을 배제하고 포용성을 지닌다. 대부분의 종교는 자신의 교리를 전파하기 위해 서슴없이 총칼을 드는가 하면 남의 종교를 무조건 미개한 것으로 몰아붙여 말살하려 했다. 마치 독선을 진리인 듯 생각해 왔음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는 단 한번도 진리의 이름으로 이웃을
Ⅰ. 예불과 예불의식
1. 새벽을 깨우는 목탁
장등의 불빛, 아스라이 새벽을 부르는데 흘연 목탁 소리 울린다. 오전 3시 정각, 산사에서는 언제 어디서나 이렇게 새벽을 깨우는 목탁 소리가 울린다. 이름하여 도량석 (道場釋).
목탁이 울리면 무명을 쫓아내듯, 하나 둘 승방에 불이 켜진다. 강원과 선
1. 불교의 정의
불교 [佛敎, Buddhism]: 세계 3대 종교의 하나. 기원전 5세기 초엽에 인도의 석가모니가 설법한 가르침.
1)불교의 명칭
불교(佛敎)란 불(佛:but not, 'Buddha'란 "알다", "깨닫다"의 뜻을 가지는 어근 'buda'의 과거 수동 분사로서 "안 사람", "깨달은 사람"의 뜻이다)의 교(敎)이다. 즉 깨달음의
석가모니의 사리를 봉안하기 위하여
만든 축조물이다.
불탑(佛塔)뿐 아니라, 승려의 사리를 모신 탑도
사리탑이라 한다.
불탑은 불가에서 매우 존엄한 존재이고 예배의
중심이므로 사찰 경내의 중심부 즉 법당 앞에 세웠다.
반면 승려의 사리탑은 부도라 하여 사찰 경내에서
벗어난 한적한 곳
불교는 그것을 배격하고 정신적 가치를 드높이기 위해 노력해야만 할 것이다. 따라서 불교는 시대적 흐름에 끌려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를 바른 방향으로 이끌어가야만 한다. 이와 같이 세속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의 제반분야는 변화에 적응해야 살아남을 수 있지만, 불교는 오히려 세속적인
석하는 활동적 사건으로 이해될수 있다.
실존주의 신앙이해의 관점으로 본다면, 계목주의와 같이 증명되는 신앙은 세속화 되는 것이기 때문에 신앙이 아니다. 브라운에 의하면 신앙은 하나의 관념이 아니고 ꡒ매순간 일어나는 所與의 사건ꡓ이다. 그리고 이 소여의 사건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
불교사상, 문학과 비교하여보자.
Ⅱ.본론
1. 불교사상의 성격
1) 불교의 정의
불교(佛敎)는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가르침`을 믿고 그 가르침을 따르며 궁극에는 스스로 어리석은 무명을 밝혀 깨달음을 얻어 부처가 되는 종교이다. 다른 종교와 가장 대별되는 것은 절대자에 의존하는 타력적 신
불교 최고의 고승. 한국의 불교를 정리하여 사상적으로 토착화시 켰으며,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을 끊임없이 염송하면 누구나 깨달음에 이를 수 있다 고 하며, 불교의 대중화에 힘썼다.
ㆍ의상(625~702) : 최고 신분인 진골 출신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신분의 차이를 인정하지 않았는데,